흐림0.0℃미세먼지농도 좋음 30㎍/㎥ 2025-01-11 현재

나도 한마디

군산대학교 생활과학교실, 2008 사업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

작성자 ***

작성일09.08.12

조회수842

첨부파일

군산대학교 생활과학교실이 , 2008 사업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늦었지만 축하해주세요


[뉴스와이어] 2009년 07월 13일(월) 오전 10:56

(군산=뉴스와이어) 군산대학교 생활과학교실(센터장:군산대 화학과 유수창 교수)이 한국과학창의 재단의 2008년도 사업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지자체의 재정자립도에 따라 A,B,C군으로 나눠서 이루어진 이번 평가에서 군산대학교의 ‘학교로 가는 생활과학교실’과 ‘읍면동 생활과학교실’이 모두 최우수등급인 S등급을 받았는데, 특히 ‘학교로 가는 생활과학교실’은 C그룹에 속한 14개 기관 중 유일하게 최우수 등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로 가는 생활과학교실’은 최소한의 이론교육과 실험 위주의 Follow-up 과제로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향상시켜 수업의 성취도를 높였고, 화학, 물리, 생물, 지구과학 등 전공별 강사를 두고 전공별 실험안을 자체 개발하여 분야별로 우수한 과학문화네트워크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동안 ‘학교로 가는 생활과학교실’은 △움직이는 기체 △토네이도 만들기 △철이 숨어있는 곳 △딱따구리 △동전을 알아보는 자판기 등 자체 개발한 24개의 프로그램을 운용해왔다. 이들 프로그램을 통해 군산흥남초등, 군산산북초등, 김제금구초등, 김제백구초등학교 등 도내 15개 초등학교 300여명에게 2008년 10월부터 지난 6월까지 9개월 동안 260여회에 걸쳐 과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한편 ‘읍면동생활교실’에서는 나운동, 소룡동, 조촌동, 개정동 등 군산지역 10개소 주민자치센타 및 늘빛아동지역센타 등 6개소 사회복지시설·아동복지센타에서 2006년 9월부터 ‘junior 생활교실’을 열어 연간 1500여명의 청소년에게 과학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읍면동생활교실’은 △천연염색 △화학산호만들기 △초콜릿으로 물질상태알아보기 △ 종이냄비 △ 냉각손 에어콘 만들기 △ 액체질소로 용가리 되어보기 등 45개의 자체 프로그램의 수준이 우수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군산대학교 생활과학교실은 수중생물 탐방, 나비 생태 탐방, 오픈 랩, 금강철새탐방, 과학영화상영, 과학퀴즈 참여, 동사무소 과학연합축전 등의 특별프로그램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는데, 특히 40회 동안 30명의 교수가 참여한 주부과학 아카데미가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군산대학교는 이외에도 ‘열린 과학교실’, ‘자연인의 날’ 등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많은 과학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지역민의 호응을 얻고 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에서 제작한 "나도 한마디"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수정일 2019-07-3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