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행복한 결혼생활을 누리고 있는 100쌍의 부부를 뽑아 그들 가정들의 공통점을 조사연구한 발표가 있다. 그들이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하게 된 핵심 요소들 중의 하나가 부부가 비전을 공유(共有)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부부가 함께 수고하고 저축하여 집을 장만하겠다는 소박한 비전에서 시작하여 이웃과 사회의 존경을 받으며 사람답게 살겠다는 높은 차원의 비전에 이르기까지 부부가 함께 의논하고 함께 기도하며 함께 정성을 모아 나가는 비전을 지닌 가정들이 행복을 누리며 사는 부부요, 가정들이었다.
그런데 신혼시절에 집을 장만하겠다는 기초적인 비전을 위해 열심히 힘을 모아 노력하던 부부가 뜻을 이루어 집을 마련한 후에는 그에 만족하여 그 후에는 한층 더 높은 차원의 비전을 다시 세워 도전하지 못하였던 부부들은 얼마 가지 않아 부부관계가 흔들리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함께 꿈을 꾸고 함께 비전을 추구하지 않는 부부들은 멀어지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합의 된 하나의 비전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 함께 정성을 모아 나가는 부부들은 가난하고 힘들어도 행복을 누리며 살더라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부부와 가정은 《비전 공동체》가 되어야 행복으로 나가는 길이 열린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우리 사회의 부부들은 한 비전을 세워 함께 힘을 모아 나가기에는 너무나 바쁘고 산만하다. 그리고 너무나 제각기 딴생각들을 품은 채로 불만과 불평을 키우며 살아가고 있다. 비전이란 다른 사람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능력이요. 절망적인 환경에서도 오히려 희망을 창출하여 나가는 희망의 깃발이다. 그리고 길이 없다고들 말하는 시대에 스스로 길을 찾아 열어 나가는 도전이다. 그래서 지금 우리 사회를 건강한 사회로 이끌어 나가는 일에 가장 소중한 것은 비전을 함께 가꾸어 가며 행복을 창조하여 나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부부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