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4.0℃미세먼지농도 보통 47㎍/㎥ 2024-11-23 현재

시민 토론방

환경/위생 쓰레기 분리수거 현행 수거방법이 올바른가요?
고대욱 손해사정사 만료 2021. 7. 26~2021. 8. 25
찬반형
찬성(92%)
반대(8%)
22명 공감
의견 10 조회 18251

시민이 분류하고 시가 수거합니다.

그러나 주택가골목마다 쓰레기가 넘쳐납니다.

시에서 집집마다 재활용 쓰레기 분류방법을 안내하는 리플릿이 쓰레기처럼 날아다니다가 지금은 쓰레기가 넘쳐나네요.

 

패트병에 붙은 비닐을 떼내고 캔에 붙어있는 비닐도 떼내고 하물며 음료병에 붙은 종이, 배달음식용기까지 설거지해서 내놓지만 다른 쓰레기더미와 같이 있으면 수거하지 않더군요. 

 

하지만 소각용쓰레기봉투에 유리병이고 캔이고  패트병이고 음식물이고 다 쳐 넣은 쓰레기는 수거합니다.

 

이게 맞는 수거인지 궁금합니다.

 

배달음식 용기는 어느정도까지 깨끗해야 수거하는걸까요?

패트병에 붙은 비닐은 플라스틱인가요? 아니면 비닐인가요?

 

모조리 섞어서 태워버리면 그만인가요?

 

환경을 생각하는 쓰레기 수거가 되어야하는거 아닐까요?

 

어느정도 분류된 쓰레기는 업체에서 자체분류해서 재활용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태워서 대기오염되는것 보단 시민의 세금으로 재활용분류 인원을 확충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재활용쓰레기 봉투를 제작해서 소각용보다 저렴하게 판매해서 재원을 마련하는것도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수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견서작성
10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유재임 0명 공감
2021.08.13 10:45
군산시 생활쓰레기 매립장 한계와 소각장, 재활용분류배출과 재활용정도에 대한 정보를 시민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면 좋겠습니다.
문지선 0명 공감
2021.08.12 12:38
이전 처럼 수거해 주세요
은파 유원지에 전자제품 쓰레기를 몰래버리는 분이 많이 있네요
송재천 0명 공감
2021.08.10 15:59
군산시민들 쓰레기 개판으로 버리고 시는 봉투에 담긴거만 갖고 가데요. 단속해서 무단투기범 본보기를 보여야 해결되죠. 제주 어찌하는지 본 좀 받으세요.
김효진 1명 공감
2021.08.10 09:50
시의 정책이 시민을 위한 정책인지 고민하며 만들어야 하는데, 처리업체의 편의나, 중간업체의 이익을 위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검토(감사)를 하여 청소나 재활용업무 전반에 대한 개혁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환경은 인류의 문제요, 국가적 어젠다로서 군산시도 동일한 생각과 시책으로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다른 시 ,도의 처리방법도 참고를 하며, 시의 예산을 절약하는 것 같지만 결국은 시민들이 직접 부담하는
쓰레기 봉투의 비용은 시민들의 지출을 증가시키므로 시의 재정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는 것을
계산하여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쓰레기 처리, 재활용품 분리배출 및 수거 업무가 되기를 바랍니다.

현실적으로 비닐류는 전혀 재활용을 할 수 없으며, 수많은 플라스틱 제품들의 재활용 여부마저 모호하여
투명한 펫트병 이외에는 소각용으로 처리하므로 환경의 오염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음도

시장님이 현장 확인을 통하여, 군산시민들의 생활과 가장 첨예한 정책으로 재활용품 배출업무와
생활쓰레기 처리 문제들이 근본적으로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김미숙 1명 공감
2021.08.09 13:39
그리고 분리 수거가 잘 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는 소비자만 닦달할 것이 아니라, 생산 단계에서 부터 분리 수거가 쉽게 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병에 붙은 스티커를 깨끗이 떼어 내려고 해도 접착이 심하게 잘 되어 있어서 도무지 떼어지지가 않습니다. 일일이 하루 종일 물에 불려서 떼어 내라는 것은 집안일을 과중하게 만들어 분리 배출을 포기하게 합니다. 1회용 용기도 색깔에 따라 분리 배출 유무가 다르다는데, 분리 안되는 1회용 용기는 생산 자체를 규제해야 하는 것 아닌지요. 가정에만 문제를 떠넘기지 마시고 시 차원에서 업체에 계도 혹은 법으로 규제하는 대책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생수의 경우는 요즘 라벨이 붙은 것과 라벨이 없는 것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런 사례를 참고하여 다양한 정책을 개발해 주셔야 시민도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기획예산과 기획계에서 제작한 "시민 토론방"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에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제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 공공누리 마크를 클릭하시면 상세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관리부서 기획예산과 기획계
담당전화 063-454-2307
최근수정일 2024-02-0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정보만족도조사

[54078]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시청로 17 (조촌동, 군산시청) 대표전화 063-454-4000

군산시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