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4.0℃미세먼지농도 보통 47㎍/㎥ 2024-11-23 현재

시민 토론방

환경/위생 쓰레기 분리수거 현행 수거방법이 올바른가요?
고대욱 손해사정사 만료 2021. 7. 26~2021. 8. 25
찬반형
찬성(92%)
반대(8%)
22명 공감
의견 10 조회 18258

시민이 분류하고 시가 수거합니다.

그러나 주택가골목마다 쓰레기가 넘쳐납니다.

시에서 집집마다 재활용 쓰레기 분류방법을 안내하는 리플릿이 쓰레기처럼 날아다니다가 지금은 쓰레기가 넘쳐나네요.

 

패트병에 붙은 비닐을 떼내고 캔에 붙어있는 비닐도 떼내고 하물며 음료병에 붙은 종이, 배달음식용기까지 설거지해서 내놓지만 다른 쓰레기더미와 같이 있으면 수거하지 않더군요. 

 

하지만 소각용쓰레기봉투에 유리병이고 캔이고  패트병이고 음식물이고 다 쳐 넣은 쓰레기는 수거합니다.

 

이게 맞는 수거인지 궁금합니다.

 

배달음식 용기는 어느정도까지 깨끗해야 수거하는걸까요?

패트병에 붙은 비닐은 플라스틱인가요? 아니면 비닐인가요?

 

모조리 섞어서 태워버리면 그만인가요?

 

환경을 생각하는 쓰레기 수거가 되어야하는거 아닐까요?

 

어느정도 분류된 쓰레기는 업체에서 자체분류해서 재활용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태워서 대기오염되는것 보단 시민의 세금으로 재활용분류 인원을 확충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재활용쓰레기 봉투를 제작해서 소각용보다 저렴하게 판매해서 재원을 마련하는것도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수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견서작성
10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김미숙 1명 공감
2021.08.09 13:33
저도 동감합니다. 10수 년 전만 해도 재활용하지 않는 쓰레기 봉투를 열어서 계도하고 TV 예능에서도 분리 수거를 권장했습니다. 이제 국민들이 분리 수거가 생활화되니 다시 분리 수거가 잘못된다는 이유로 재활용품 대다수를 일반 쓰레기로 취급해야 한다고 성화입니다. 우리 아파트는 두 달 넘게 매일 아침, 저녁으로 웬만하면 일반 쓰레기로 버려달라는 취지의 방송을 귀가 따갑도록 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시는 제대로 된 설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수 십년을 해 오던 분리 수거가 현재 무슨 문제에 봉착했는지,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분리 수거 폐지 수순을 밟는 것 같은 지금의 정책이 올바른지에 대해서 아무런 제안이나 의견 수렴이 없습니다. 분리 수거는 환경 문제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시는 무분별한 쓰레기 배출에 대한 환경 문제에 대해 대안을 밝히고 시민의 협조를 구하는 소통의 자세를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고석화 0명 공감
2021.08.07 23:56
몰지각한 시민들은 소각용 종량제봉투를 아끼려고
고장난 가전제품이나 생활쓰레기, 아이들장난감등 온갖 집안 쓰레기를 자동차에 실고와서 시민휴식공원의 분리수거장에
몰래 버리고 갑니다.
새로 시행된 시스템으로 경제적 어려운 시민들은 종량제봉투 구입이 부담될 것이며,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쓰레기는 넘쳐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소각용 종량제봉투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가격을 대폭 낮춰보심이 어떨런지요~~~~
부담스러워요
김은향 1명 공감
2021.08.01 08:28
맞아요 강하게 공감합니다
소각하면서 대기오염은 괜찮은가요?
세금으로 일자리도 창출할겸 인력 투입해서 완벽하지 못한 부분은 처리해서 환경오염도 줄이고 재활용도하고..
지금 시스텀 완전 걱정됩니다
박송이 0명 공감
2021.07.31 18:17
저도 공감해요. 이런식으로 수거하면 누가 재활용해서 내놓죠? 그냥 소각용봉투에 담아서 버리면 그만인데요. 아니면 건물마다 분리수거 통이라도 두게 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어짜피 버릴 사람은 맘대로 버리고 나몰라라 하는데 이게 무슨 정책인지 이해가 안되네요. 음식점, 업장들도 부가세 엄청 받아가시면서 왜 쓰레기도 저희가 머리아파하며 버려야하나요. 이럴거면 재활용을 받지 마시고 전부 소각용에 버리라고 하세요. 그리고 인력 투입해서 2차,3차 분리하세요.
안종미 1명 공감
2021.07.29 22:40
저도 공감합니다.!!
소각하면 다가 아니죠 !!

귀찮다고 분리배출 않하고 소각용 쓰레기봉투에 모두 담아서 버리면
환경공해로 우리에게 다시 돌아오기때문에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시민들 의식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귀찮더라도 나부터 변해야 가족과 이웃 우리의 후손들까지도 건강하게 살수 있습니다.
코로나19보다 더 큰 재앙을 예방할 수 있어야 하죠!!
기후변화 심각합니다 !!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기획예산과 기획계에서 제작한 "시민 토론방"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에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제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 공공누리 마크를 클릭하시면 상세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관리부서 기획예산과 기획계
담당전화 063-454-2307
최근수정일 2024-02-0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정보만족도조사

[54078]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시청로 17 (조촌동, 군산시청) 대표전화 063-454-4000

군산시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