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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제안

정책제안이란?

시에 대해 제도개선, 시책제안, 예산절감, 세입증대, 불편 및 고충사항 해결, 기타 발전방안 등의 정책적 제안을 하는 곳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운영됩니다.

※생활민원 및 건의사항 등은 시장에게바란다 또는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절차

제안하기→제안검토(관리자)→제안토론(30일간 50이상 공감시 제안심사)→제안심사(부서검토 및 제안심사위원회) →제안시행(소정의 부상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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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규
2020-11-03~20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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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필
안녕하십니까 전북 익산시 내 소재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주)휴벳입니다. 당사는 수년 전부터 군산시 도그랜드와 연계하여 유기동물 보호와 더 나은 시스템 확립을 위해 상호 협력하에 교류중입니다.2017년도부터 농촌진흥청의 “TOP5 융복합 프로텍트” 중 반려동물 산업의 일환인 "동물교감치유 전문인력 일자리 찰출 방안 마련"을 위해 연구를 수행중이며 ​동물교감치유 전문인력 실태조사 및 분석을 토대로 전문인력 활성화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제도적, 정책적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궁극적으로 일자리 창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에 동물교감치유 전문인력 활성화를 위해서 전국 유기동물보호소 중 국내 최고수준의 환경을 갖춘 군산 도그랜드의 시설과 유기동물의 연계성을 활용하여 동물교감치유 전문인력 활성화 플랫폼 구축을 제안하고자 합니다.​동물교감치유 활성화를 위해 반려동물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 반려견 문제행동 개선 등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각 프로그램에 필요한 소요 사업비를 군산 도그랜드가 지원받기를 제안합니다. 유기동물의 보호 및 관리, 애견카페 운영 등의 제한적인 시스템에서 벗어나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동물교감치유 활성화 플랫폼 구축을 통해 군산 도그랜드가 동물교감치유, 그리고 군산시의 랜드마커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상세 내용: 첨부파일 참조​
2019-11-12~2019-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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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중
안녕하십니까? 저는 군산이 고향인 40대 가장입니다. 평소에 건강관리에 힘쓰고 있어서 여러가지 운동을 하다가 자전거에 맛을들여 자전거를 열씸히 타고 있습니다(로드형)이번 연휴에 선유도로 자전거 라이딩을 갔습니다. 길이 익숙한 지라 길 찾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코스는 비응도 주차장에 주차- 수변도로(지금자동차 안다님)-야미도-신시도-무녀도-장자도-선유도-무녀도-비응도 이렇게 다녀왔고 선유도 해수욕장에서 해물짬뽕도 먹었습니다. 전체 거리는 50km정도 였습니다. 50km에 업힐이 없는 초급자코스로 느꼈습니다. 라이딩 하면서 제주도와 비슷한 느낌도 가졌고 '자전거 한국의 메카가 될 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로드 바이크는 직선수변도로와 주도로 옆에 자전거도로,MTB를 탄다면 거기 비포장 산길을 잘 개발한다면 라이딩코스 거리도 늘어나고 오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 고향 군산이 자전거 관광의 메카가 될수 있는 제안을 두개 드립니다.. 주도로만 다니면 거리가 좀 짧습니다. 거리가 짧다는건 선유도 지역에 머무는 시간(무언가를 소비할 시간)이 짧다는 이야기 입니다. 자전거 코스를 늘이기위해서는...자전거 코스를 제주도 일주도로와 같이 파란페인트를 칠해 놓던지 아니면 선유도, 무녀도, 신시도의 주변도로에 자전거 코스라는 이정표를 만들어 놓으면 장자도와 선유도만 들리고 가는 관광객들이 구석구석 돌아보면서 소비하는 시간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MTB 코스역시 주변산을 개발해서 이정표를 만들어놓는다면 좋은 관광상품이 될것 같습니다. 또다른 하나는 새만금방조제에 자전거길을 구분할수있게 탄력봉이나.. 아님 제주도 일주도로 옆에 고정형볼라드같은 장애물을 두어서 자전거길과 찻길을 구분해 놓는다면.. 정말 굉장한 관광상품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2020-10-06~20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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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철
군산형 그린뉴딜 시민정책 제안 개요 그린뉴딜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핵심주제이다. 대한민국을 비롯한 지구촌은 코로나19의 팬데믹 위기로부터 새로운 시대, 사회적 구조의 갱신과 필연성을 절감하고 있다. 자연과 인간이 함께 공존하기 위한 상생의 길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또한 더 이상 환경문제와 경제를 나누어 생각할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군산시가 제안하는 참여민주주의 시민플랫폼 공모(군산형 그린뉴딜정책)는 시대적 요청에 부합하는 정책이며 고무적인 공모이다. 군산형 그린뉴딜정책은 군산의 지역적 특색과 환경에 맞게 계획되어야 한다. 군산의 근대문화유산과 지역적 특성을 활용해야 한다. 환경의 보존과 인간의 상생도 중요하지만 사회적 구조에 경제활동을 배제할 수 없다. 지역 경제 특히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지속적인 자리매김하기를 바래본다. 자랑스러운 군산시민의 한사람으로써 군산형 그린뉴딜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1.걸어서 돌자 군산 한 바퀴 (“다같이 돌자 동네 한 바퀴” 동요에서) 도시의 자동차 매연은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저탄소운동을 하고 있다. 자동차의 연료를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로 점차 바꾸고 있으며 세계적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동차의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걷는 모습도 많이 사라지고 있다. 걷기를 통해 얻어지는 건강과 또한 지역경제와의 연대를 생각해보았다. A)군산 걷는 길 코스 조성 (QR코드 설치/어플계발)- 걷는 거리를 측정하여 마일리지(군산모바일 상품권)로 보상한다. 군산시의 도보를 위한 인도는 잘 조성되어 있다, 생활이 필요한 도로의 조성과 건강을 위한 걷는 길을 또는 공원과 함께 그 코스를 만들어 걷는 코스를 제공함으로 건강과 에너지절약을 도모하고 군산형 그린 뉴딜의 모델로써 자리매김한다, 예)1KM –100마일리지 또는 모바일상품권제공(일정액) /제한사항 필요시 - 뚜벅이(걸어 다니는 군산관광)코스를 계발하여 관광객들이게 제공한다. 군산을 찾는 관광객들을 중심으로 뚜벅이 관광코스를 만든다. 코스별(거리)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를 설정하여 여러 가지 포맷으로 다양성을 제공한다. 코스별 거리 간격이 크다면 자전거를 배치하여 코스에 활용해도 좋겠다. 월명공원과 은파공원의 자전거를 활용하는 방안도 좋겠다.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근대화 박물관을 중심으로 시작하여 지역 소상공인들의 상점에도 QR코드를 설치하여 이용시 마일리지를 함께 제공한다. 군산시민들에게도 동일한 혜택을 주어 함께 공유하게 한다. - 월명동 관광특구(?)를 중심으로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한다. 현 월명동을 중심으로 관광지역은 군산시민과 관광객들의 이동이 차량 이용이 많다. 주차 차량으로 자유로운 통행과 안전이 보장 받지 못한다. 또한 여유로운 관광과 소비를 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군산을 찾는 관광객들이 찾는 특정 상가를 제외하고는 지역의 소상공인들은 어려운 현실을 지역현장에서 보게 된다. 이미 옛 중심가와 이전 상권들의 많은 상가들이 이미 공실이다. 군산의 상권은 도시 확장으로 군산 전역에 분포되어 있게 되는 것을 보게 된다. 여기서 도시계획의 오류나 자 잘못을 따지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중소 상권들의 활성화 대책이 필요하다. 그 일환으로 차 없는 거리조성은 실행해 볼 가치와 가능성이 있다. 또한 그린뉴딜정책으로도 필요한 정책이라 생각된다. 상권들의 반대와 조성의 비용이 문제 일수 있지만 경기도의 정책 중 계곡정비사업을 보라. 계곡을 경기도민에게 돌려줌으로써 계곡을 점유하던 상권들에게는 조금이나마 어려움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경기도민을 위한 정책으로 환영받고 있다. 차 없는 거리의 조성은 먼저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거리를 우선적으로 시범 운영해 보도록 한다. 차 없는 거리를 무엇으로 채울 것인가는 더욱 연구가 필요하다. 가까운 전주의 한옥마을이나 남부시장 야시장등을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겠다. 하지만 시행에 있어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벤치마킹하면 떠오르는 군산의 명산시장 야시장은 어떠한가? 그 효과 면에서 어떤 데이터와 계획을 시행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효과의 결과 면에서 한번쯤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잘 계획된 차 없는 거리는 그린뉴딜을 조금이나마 실천하고 지역민과 군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제안2.자전거 타고 군산 두바퀴 (“다같이 돌자 동네 한 바퀴” 동요에서)A)월명 관광특구에 자전거 도로개설- 차 없는 거리가 조성되어 지면 더욱 활용성이 많아 질 것이다. 자전거에도 QR코드를 설치하여 자전거로 군산을 투어 할 때 마다 마일리지로 보상한다. 자전거 통행의 안전이 먼저 보장 되어지는 자전거 도로 인프라가 필요하겠지만 현재의 도로와 인도를 활용하여 코스별 활용은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제안3.다같이 줄이자 일회용품A)개인포장용기사용 및 재생포장용기제공코로나19로 인해 배달음식증가로 포장용기의 사용이 수없이 증가하고 있다, 생산과정에서도 오염의 문제가 발생 되지만 사용 후 처리문제가 심각하다. 쓰레기의 분리배출 또는 재사용에 대한 인식이 아직 많이 부족하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적극적인 문제의식을 가지고 정책을 수립해야하는 것은 분명하다.포장손님에게 포장용기를 가져오면 할인해준다. 모바일 상품권으로 대처가능- 군산시는 소상공인 음식업소에 재생용기 제공 및 사용권고 재활용 쓰레기 자동반납기 설치캔-병등을 분리수거하는 기계를 설치한다. 재활용품을 분리하여 기계에 처리하면모바일상품권으로 환원해 준다. 기대효과 군산형 그린뉴딜 정책은 현 시대가 실천해야하는 불가항력적인 시대상황이다. 에너지를 줄이고 자원을 재활용하며 시민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주어지기를 바래보며 정책을 제안했다. 지방 자치 시대로 군산시의 모든 정책을 알 수는 없지만 앞서 제안한 자동차의 운행을 줄이며 걷기를 장려하고 관광업과 소상공인들과 연대를 통해 군산형 그린뉴딜정책을 시행한다면 성공적 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군산 시민들에게는 건강한 걷기운동이 정착되고 군산을 걷음으로써 애향심을 고취 시킬 수 있을 것이다. 군산을 찾는 관광객에게 타 지역에서 경험 할 없는 군산의 특색 있는 경험과 가치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군산시는 여러 가지 도시계획 프로젝트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군산시에서 계획하고 실행하고 있는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실행하며 그린뉴딜을 실천할 수 있다면 지역경제와 환경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상생의 기대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2020-10-17~2020-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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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데스
효과적인 지자체의 경제활성화 홍보에 관한 아이디어 및 안건 마포구는 지역자체 관광자원 및 브랜드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해 https://view.asiae.co.kr/article/2019070907560102981 본 기사처럼, 개인방송인 BJ 창현을 업무협약을 올해 7월에 체결하였습니다. 하지만, 기사의 홍보는 개인방송인에 직접적인 의존도가 심하며 더불어 개인방송인 특성상 자주 미디어에 노출되어 안좋은 점이 부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현재 일부에서는 개인방송인들을 통한 홍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또한 보통의 지자체 관광자원, 브랜드 홍보 및 지역축제 홍보는 연예인과 인플루언서(sns스타)들을 섭외하여, 축제를 홍보하는데, 이는 홍보 비용도 비쌀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활동을 하지 않아 단발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저희 청년 창업팀은 보다 체계적이며 효과적인 아이디어 및 안건을 제작 하였습니다. 저희는 이전에 인터넷 및 여러 플렛폼에서 활동하는 인터넷 방송인들의 시청인원, 시청자 특징, 유튜브 구독자, 방송 컨텐츠 분류, 방송 스타일을 분류한 데이터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지방을 많이 꺼려하는 젊은이들에게 직접적으로 지자체의 관광지/ 맛집/ 특산품/ 체험등과 같은 다양한 매력들을 개인방송인들을 통해 노출하려 합니다. 방송인들을 통해 실시간 방송 및 유튜브 영상으로 지자체에 이모저모를 소개할 생각입니다 (데이터 및 프로그램 개발 - 김우겸: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 Computer Science 석사 진행/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 - Math 학사) 또한, 지자체에서 홍보 및 마케팅을 원하는 지역/특산품/먹거리/관광지/체험 등과 어울리는 개인방송인을 섭외한 후, 이에 어울리는 콘티, 아이디어 및 대본 제작을 하겠습니다. (콘티 및 대본 제작 - 이우석: University of Utah - Comm Bachelor of Art 학사) TV 예능 대본처럼 제작된 대본을 가지고,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분야를 촬영 장비를 대여, 촬영에 관한 스펙이 필요한 대학생 혹은 외주 촬영팀을 섭외 및 고용하겠습니다(청년일자리 창출효과) 섭외한 개인방송인과 작성한 대본을 통해 지자체에서 필요로 한 홍보, 상품, 지역, 축제에 관련된 영상을 촬영을 하겠습니다. 또한 정부에서 지원하는 일자리창출에 관해 지방에 분포하는 여러 기업들과 연락하여 일자리에 대한 홍보 및 소개에 대해서도 관련하여 제작할것입니다 지방에 일자리 기회나 여러가지 사업들에 관해 찾아보는 이가 있더라도 막연하거나 그에 맞춰 돌아오는 기회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는 청년들에게 간접적으로 영상을 통해 체험하고 경험하는 것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면 일자리에 대해 고민인 청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이렇게 제작된 영상을 여러 편집자들과 웹예능, TV예능처럼 편집을 하여 유튜브 및 SNS에 홍보할 예정입니다. 영상은 지자체에서 권한을 가지며 추후 지자체 유튜브에 업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 편집 총괄 - 김용준: 우송정보대학교 학사/ 자금 & 재무 관리담당 및 영상 제작 및 편집 약 100개 이상경험) 유튜브에 올린 지자체에 관련된 영상을 유튜브 뿐만 아니라 다양한 SNS에 홍보를 하여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지자체 홍보 관련 영상을 노출시킬 예정입니다. (SNS 홍보 및 마케팅 -장준: 연신내 3.4.5 Hair Salon 점장 및 여러 미용실 헤어 디자이너를 하며 소속되었던 다양한 미용실을 SNS로 홍보한 경험) 즉, 홍보 요청을 받은 지자체 관련 상품에 어울리는 다양한 개인 방송인들을 섭외, 어울리는 대본 및 콘티를 가지고, 여러 웹예능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딩 및 배포 후, SNS에 홍보를 하는 것이 저희 청년스타트업 팀 "네티브"에서 낸 아이디어 및 의견입니다. TV 및 블로그를 통한 홍보 및 마케팅의 기대 효과는 점점 내려가며, 개인방송인과 유튜브를 통한 기대 효과는 점점 상승하고 있습니다. -첨부파일에 이에 관련된 자료 첨부 여전히 TV를 통한 지자체 홍보는 유튜브를 통한 홍보보다 시장 가격도 월등히 높으며, 현재 TV 프로그램에는 개인방송인과 유튜버들이 점점 더 활동을 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흐름에서 젊은이들이 TV보다는 핸드폰을 선호하고 연예인들보다는 자주 노출이 되는 개인방송인들을 많이 찾고 있는 형편입니다. 더욱이 방송에서는 유튜브를 통해 유명세를 펼친 인물들이 출연하거나 연예인들 중 대부분이 유튜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흐름은, 유튜브를 통한 홍보가 보다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지자체 관련한 홍보 및 지방 근처의 기업들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한다면, Ex) 섭외한 개인방송인 평균 시청자 5천명일 시, 생방송 시청자 5,000 + 다시보기 시청자 500 +유튜브 업로드 시 시청자 평균 50,000. 추정치로 지역 최소 노출 및 홍보 인원 55,500 + 입소문 및 여러 기대 이유로 인한 알파 Ex 2) 섭외한 유튜버의 평균 구독자가 10만명일 시, 영상 시청자는 평균 3만 + 입소문 및 여러 기대 이유로 인한 알파입니다. 뿐만 아니라, 알아본 결과, 평균적으로 유튜버의 평균 구독자보다 영상 시청 인원이 훨씬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SNS 및 영상의 방향에 따라 지자체 마케팅 및 홍보의 노출 인원은 훨씬 높게 예상 됩니다. 지자체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지역 자체의 브랜드도 알려지며, 지자체의 브랜드 이미지도 상승하는 기대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유튜브를 시작한 공기업 (충주시/EBS), KBL등 많습니다. 현재 방송국들마저 효율성을 알아보고 많이 유튜브로 진출한 상황입니다 더욱이 지방에서 지역경제 및 관광사업뿐만 아니라 일자리기회들과 주거 문제 등 또한 강조하여 지자체의 브랜드이미지를 상승 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젊은 청년들은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아르바이트 및 무직생활로 현재 일자리고용문제에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청년들을 지방으로 자연스럽게 분산 시킬 수 있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희는 청년스타트업 회사이기 때문에, 지자체는 청년창업지원 및 정부와 다양한 기관 및 시민들에게 일자리 창출하는 지자체로 청년들이 좀더 쉽고 편하게 생각할 수 있는 지자체가 될 겁니다 또한, 저희는 특정 개인, 단체, 기업 등의 수익 사업과 그 홍보에 관한 것(국민제안규정 제2조 1호)이 아니라, 정부 및 지자체에서 지원받은 지원금으로만 활동을 하며, 지자체의 수익 사업과 그 홍보에 관한 것입니다. 저희 청년스타트업팀 "네티브"가 지자체 관련 아이디어 및 안건에 관한 자세한 파일 및 이에 관련된 자료는 첨부파일로 첨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1-17~2019-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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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윤수
군산의 토박이로써 60여년을 살면서 시에서 지정한 근대역사지구에서 작은 음식점을 운영하면서 이곳을 방문하시는 수많은 관광객들에게 내고향 군산에 대해서 본인이 알고있는 상식과 자료들을 토대로 나름대로의 관광코스를 개발해서 관광객들에거 배포를 해주기도 하고 휴대폰과 이매일로 자료를 보내주면서까지 혼자 로력을 했으나 역부족 인것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으로이렇게 글을 올립니다.군산에는 수많은 맛집들이 있습니다.그러나 너무 식상한부분들도 많고 다양성도 부족해서 관광객들에게 뚜렷하게 소개 해줄 곳들이 많지 않고 소개를 해준다고 해도 호불호가 있기마련인데 대부분이 거기서 거기라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부분들을 보완하고자 "푸드존 특별구역"이라는 곳을 곳곳에 지정 해주고 특히나 길러리 음식들을 활성화 시켜나가는 방안을 제안 해 봅니다.진포 해양 테마공원에 조촐하고 초라하게 정체되어있는 푸드트럭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요???계획은 있으나 뚜렷한 계획조차 없어서 그냥 흉물스럽게 방치 해두는 것 입니까???지금은 코로나19 때문에 사정상 그렇다 하더라도 차후에 좋은 화성화 방안은 없는지요???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꼭 어느특정지역을 밴치마킹 한다기 보다는 사람들이 왜? 그곳을 많이 찾는지 부터를 알아야 하겠고 특히나 해양테마 공원안쪽 입구에 있는 큰 무대는 1년에 많게는1~2회 정도밖에 사용을 하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차라리 그곳과 그 주변을 재 정비해서 매주 주말(금,토,일)마다 먹거리장터를 개방해서 이용을 하는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됩니다. 정화시설이나 관리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겠으나 정화시설은 설치하면 될 것이고 관리는 CCTV로 실시간 관리하면서 각 업소마다 자체적으로 정리를 시키거나 청소원을 두어수시로 청소를 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을 것 입니다. 전국이나, 세계 어디를 방문해도 먹거리가 우선이라고 생각 합니다.시간을 두고 서라도 더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군산의 대표적인 먹거리촌이 꼭!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최대한 괸심을 기울여 주시기를 기원 합니다.감사합니다.
2021-02-04~2021-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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