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임피면
작성일22.05.10
조회수1455
주민 주도 마을만들기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현장활동가의 농촌현장포럼 지원역량 강화 및 지역개발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증진 도모를 위해
'22년 전라북도 농촌현장포럼 지원역량 강화교육(현장활동가 교육과정)을 아래와 같이 개최하고자 하오니 신청바랍니다.
◻ 신청기간 : 2022. 5. 11.(수)까지
◻ 신청장소 : 읍면동사무소
◻ 일 정 : 2022. 05. 24.(화)∼05. 26.(목) / 2박 3일 집체교육
◻ 장 소 : 익산시 성당면 성당로 762(성당포구마을)
◻ 대 상 : 농촌현장포럼 및 마을만들기 관련 활동가(시·군 중간지원조직 실무자, 마을(권역)의 지역 활동가 등),
자발적인 의지를 갖고 교육을 희망하는 활동가
※모집인원 : 선착순 30명
◻ 주최/주관 : 전라북도 농촌활성화지원센터
◻ 교육비 : 자부담 30%(추후 공지)
※계좌번호: 전북은행 1013-0103-05446(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입금기한: 5월 20일(금) 오전 10시까지 (입금기한 엄수)
일시 | 강의주제 | 세부내용 | 시간 | 진행방법 | 비고 |
5월 24일(화) | 오리엔테이션 및 교육소개 | 교육목적 및 방향 소개 교육 진행 일정 및 주의 사항 안내 | 1 | 이론 | 전북농촌활성화 가순호 사무국장 |
14:00~16:00 | 농촌개발 정책의 변화와 농촌협약제도의 이해 | 농촌개발 정책의 변화가 갖는 시사점 농촌 협약제도의 이해 | 2 | 이론 | 농어촌공사 전북지역개발센터 백승석 센터장 |
16:00~18:00 | 현장활동가의 역할에 대한 지역현장의 요구 | 농촌공동체사업 운영과정에서 현장활동가의 기여 및 관련 우수사례 | 2 | 이론 | 목포대학교 강평년 교수 |
5월 25일(수) | 의사소통과 경청 | 경청의 중요성 농촌공동체 사업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 | 1 | 이론 | 전북대학교 중앙도서관장 |
10:00~12:00 | 농촌개발 패러다임의 변화와 현장활동가의 역할 | 농촌개발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이해 제도‧환경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현장활동가의 역할 변화 | 2 | 이론 | 전북대학교 손재권 교수 |
13:00~16:00 | 퍼실리테이션 스킬과 농촌현장포럼 | 퍼실리테이터와 퍼실리테이션 스킬 퍼실리테이션 스킬의 농촌현장포럼 적용 | 3 | 이론 실습 | 전북농어촌퍼실리테이터협회 이한규 협회장 |
16:00~18:00 | 농촌현장포럼 후속지원 | 농촌현장포럼 결과물의 활용 농촌현장포럼 후속 지원 방안 | 2 | 이론 | 농산업전략연구원 안동섭 |
5월 26일(목) | 문서작성법 특강 | 왜 문서 작성이 필요한가 좋은 문서란 무엇인가 공문서 기안 및 보고서 작성법 | 3 | 이론 | 전북대학교 대학본부 기획처 |
13:00~15:00 | 농촌공동체 갈등사례와 현장활동가의 역할 | 농촌공동체사업 추진 과정 중 마주하는 유형별 갈등사례와 현장활동가의 역할 | 2 | 이론 | 농산업전략연구원 이병준 대표 |
15:00~17:00 | 농촌현장포럼 운영계획서 작성 | 농촌현장포럼 운영 계획서 작성 및 제출 | 2 | 실습 | 과제물 제출 |
시 간 | 2박3일(20H) | ||
5월 24일(5H) | 5월 25일(8H) | 5월 26일(7H) | |
08:00∼09:00 | | 아 침 식 사 | |
09:00∼10:00 | 의사소통과 경청 | 문서작성법 특강 | |
10:00∼11:00 | 농촌개발 패러다임의 변화와 현장활동가의 역할 | ||
11:00∼12:00 | |||
12:00∼13:00 | 점 심 식 사 | ||
13:00∼14:00 | 오리엔테이션 및 교육 소개 | 퍼실리테이션 스킬과 농촌현장포럼 | 농촌공동체 갈등 사례와 현장활동가의 역할 |
14:00∼15:00 | 농촌개발 정책의 변화와 농촌협약제도의 이해 | ||
15:00∼16:00 | 농촌현장포럼 운영계획서 작성 | ||
16:00∼17:00 | 현장활동가의 역할에 대한 지역현장의 요구 | 농촌현장포럼 후속지원 | |
17:00∼18:00 | 교육 종료 및 해산 | ||
18:00∼19:00 | 저 녁 식 사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