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서해안 시대를 선도하는 군산항 한반도 서해안의 중심부 금강하구에 위치한 군산항은 호남평야의 양곡을 수송하기 위하여 개항된 이래
물동량의 증가로 인해 많은 시설확충과 각종장비의 현대화가 추진되었으며, 1990년대부터 중국 등과 교역량 증가에 따라
군장신항만 개발을 적극 추진하여 서해 중부권 관문항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물동량의 증가로 인해 많은 시설확충과 각종장비의 현대화가 추진되었으며, 1990년대부터 중국 등과 교역량 증가에 따라
군장신항만 개발을 적극 추진하여 서해 중부권 관문항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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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 1,2,3부두는 ㄷ자형으로 연결된 부두로서 주로 목재류, 일반잡화, 액체화물 등을 취급하고 있다.
- 4부두는 자동차 전용부두로 국내 자동차 수출 전진기지로 운영되고 있으며,
- 5부두는 자동차와 펄프, 곡물, 원목 등을 취급하는 다목적 부두로 운영되고 있다.
- 6부두는 양곡 및 컨테이너를 취급하는 전용부두로 양곡싸이로 4기와 갠트리크레인 2기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고, 컨테이너 전용부두에서는 중국, 일본, 동남아 등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을 전담하고 있다.
- 7부두는 5만톤급 2척을 비롯하여 군산항에서 최대 접안능력을 갖춘 부두로 잡화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 국제여객부두에는 군산항과 중국 석도항간에 국제여객선이 취항하고 있어 대중국 경제교류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군산항 이용시 유리한 점
충분한 부두시설과 보관시설 확보
- 5만톤급 2척 등 36척의 대형선박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부두시설이 확보되어 있어 상시 접안 가능
- 충분한 화물 보관시설을 확보하고 있어 화물보관 및 처리가 용이
- 창고 23동(138천㎡) 및 야적장(1,387천㎡) 확보
정기 컨테이너선 운항
- 컨테이너선 운항현황
컨테이너선 운항현황 선사 항로 취항일 적재능력(TEU) 운항횟수 동영해운(주) 연태~대련~군산~광양~일본 2013. 11. 1009 주1회(금) 일본~부산~군산~인천~대련 2013. 11. 962 주1회(월) 닝보~상해~인천~군산 2016. 3. 1009 주1회(일) 하이퐁~샤먼~인천~군산~광양~부산 2018. 12. 962 격주1회(금) 팬오션 청도~군산~부산~광양~대산 2017. 2. 1,096 주1회(화) 소패스트 연운항~위해~군산~부산 2017. 8. 1,050 주1회(수) 석도국제훼리 군산~석도 2008. 4. 230(1,200명) 주6회(월~금,일) -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항만시설사용료감면표 적용대상 감면사용료의 종류 감면율 컨테이너전용 외항선 선박입항료, 접안료, 정박료, 화물료 70% 국제카훼리여객선 선박입항료, 접안료, 정박료, 화물료 30% -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인센티브 제공
- 회주 포워더 실적 인센티브 지급 - 지원금액 : 적컨테이너 1TEU당 1만5천원 지원
- 선사 지원 인센티브 강화
- 신규화물 : 1∼2년차 → 2만원/TEU, 3년차 → 1.5만원/TEU, 4∼5년차 → 1만원/TEU
- 순증화물 : 3만원/TEU
- 신규선사 운영비 : 2억원
- 신규항로 개설 선사 운영비 : 1억원
- 볼륨인센티브 : 4억원
- 기존선사 손실보전금 : 1억원
- 연안운송 장려금 : 1.5억원
- ※ 피더항로 개설시 해당항목의 30%내에서 협약에 의거 지원 단. 신규·순증화물 인센티브는 전액 지급
- 부두운영사(컨테이너 전용부두)인센티브 지급 - 컨테이너화물 유치 : 1.5만원/TEU
지리적교통요충지
- 서해안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육상 수송 용이
- 군산/서울간 : 2001.09 개통
- 군산/목포간 : 2001.12 개통
- 전주/군산간 고속화 도로 : 2002.12 개통
- 군산/장항간 철도 연결 : 2007.12 개통
- 중국과 근거리 위치로 대중국 교역 최적항
- 대련 564km, 청도 582km, 상해 806km 등
- 대중국 교역이 확대되는 경우 중부권 물류 중심지로 부상
항만근거리에 산업단지 위치
- 국가산단 : 군산국가산업단지(6,828천㎡), 군산2국가산업단지(15,774천㎡
- 일반산단 : 군산일반산업단지(5,641천㎡), 새만금일반산업단지(18,495천㎡)
- 자유무역지역 : 군산자유무역지역(1,256천㎡)
부두명 | 건설 시기 |
선석 | 길이(m) | 야적장 (천㎡) |
접안능력 | 항로/안벽 수심(m) |
주요취급화물 | 운영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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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 31 | 6,966 | 1,578 | |||||
제1부두 | 79년 | 11,12,13 | 525 | 242 | 1만×2 2만×1 | 6.0/6.0 | 잡화 | CJ대한통운 |
제2부두 | 90년 | 21,22,23 | 551 | 53 | 5천×1 2만×2 | 6.0/10.0 | 잡화 | CJ대한통운 |
제3부두 | 95년 | 31,32,33 | 640 | 151 | 2만×3 | 6.0/10.0 | 잡화, 시멘트 | 세방 쌍용시멘트 |
제4부두 | 97년 | 41 | 300 | 141 | 2만×1 | 7.0/9.5 | 자동차 | CJ대한통운 |
11년 | 42 | 300 | 2만×1 | 자동차 | CJ대한통운 | |||
제5부두 | 00년 | 51,52,58 | 630 | 262 | 2만×3 | 7.0/9.5 | 잡화 | CJ대한통운 |
53,54 | 420 | 2만×2 | 잡화 | 한솔로지스틱스 | ||||
55,56,57 | 630 | 2만×3 | 잡화 | 세방 | ||||
제6부두 | 04년 | 61,62 | 450 | 180 | 2만×1 3만×1 | 8.0/13.0 | 양곡 | (주)선광 |
63,64 | 480 | 2천TEU×2 | 컨테이너 | G.C.T(주) | ||||
7부두 | 11년 | 71, 72 | 560 | 320 | 5만×2 | 13.0/13.0 | 잡화 | 군산항7부두운영(주) |
73 | 240 | 3만×1 | 양곡 | |||||
17년 | 74 | 240 | 60 | 2만×1 | 유연탄 | CJ대한통운 | ||
11년 | 79,79-1 | 500 | 150 | 3만×2 | 잡화 | 군장신항만(주) | ||
국제여객선 부두 | 04년 | 180 | 8 | 1.5만×1 | 5.0/5.0 | 컨테이너,여객 | (주)제범 | |
모래부두 | 12년 | 110 | 11 | 3천x1 | 5.0/7.0 | 모래 | 금석해운 | |
역무선부두 | 04년 | 210 | 150x1 | 공용 |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산지방해양수산청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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