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은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게시할 수 있는 열린공간이며,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토론문화 조성을 위하여 간단한 본인인증 만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반복성이 있는 게시물, 게시판 성격과 다른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거나 이동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면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74조에 따라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게시된 의견에 대하여는 원칙적으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시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산향토민속박물관에서 전통생활도구체험을 합시다
작성자***
작성일06.04.23
조회수4886
첨부파일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는
총 3단원으로 구성 되어 있는데
그 중에 3단원을 제외한 1, 2단원은 전통생활도구에 대하여 수록 되어 있음.
본 체험장에서 체험 활동이나 관람을 하게 된다면 타이머신을 타고 과거의 생활체험을 하게 되어 암기위주의 사회과 학습을 자연스럽게 체험활동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전통문화생활 체험활동의 필요성과 우리의 의무 이황세․군산흥남초등학교 교사 지난 2003년 여름방학동안에는 명랑한 우리 반 아이들이 전통국악인 풍물을 배우기 위하여 너무나 수고가 많았다. 나는 격려차원에서 우리 밭에 데리고 가 다섯 가지 전통문화생활체험 이벤트를 하였다. 전 학생이 상상외로 무척 즐거워했다. 그런데 활동을 하면서 나는 깜짝 놀랐다. 아이들이 우리 것을 너무나도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우리 전통도구에 개하여 대단한 호기심이 있었다.
대한민국의 미래의 주인공인 우리 어린이들이 우리 것을 너무나 모르고 있다는 것은 대단히 불행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된 것은 오직 책이나 이야기로만 배우고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교육활동이 없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전통생활문화 체험학습장『오륙질 두레 정수논두렁 백로장』을 개설하였다.
그 후 수십차에 걸쳐서 이웃 반들과 유치원원생들 학부모 등과 같이 학습하였다. 곡식의 씨앗 뿌리기, 물을 품어 올리는 두레질과 맞두레질, 물을 옮기기 위한 물지게질, 머리에 이는 물동이질도 하게 하였다. 또 길의 형편에 구애없이 사용되는 지게질, 콩이나 알곡을 털어 내는 도리깨질, 곡식을 가루로 만드는 맷돌질, 알곡을 터는 개상질, 홀태질, 지푸라기로 새끼 꼬기, 국수틀로 국수 만들기 메갱질하여 인절미 만들기, 다듬이질하기, 가마솥에 밥해먹기, 장작불에 고구마나 밤, 돼지고기 구어 먹기 등이다. 희망에 따라 30여종의 프로그램를 단계에 따른 코스에 자세히 설명서를 부착하여 4~5명의 모듬별로 자율적이고 자기 주도적 활동으로 운영하였다. 또 300여 점의 옹기그릇, 50여 점의 농기구도 직접만저 보도록하였다.
앞으로는 소장하고 있는 1만여 점의 우리 조상들의 전통생활도구를 전시하여 관람하게 하여 우리 어린이들은 물론 지역주민들에게도 우리의 전통문화에 친근감을 갖도록 하는 전통 멋, 맛, 생활지혜의 체험 교육의 장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